서브메뉴

건강커뮤니티

  • 건강상담
  • 건강백과
  • 건강상식
  • 공지사항

본문내용

제목
   의약품의 안전한 사용을 위한 주의사항 1
글쓴이   관리자 작성일 : 2016-06-03  (조회 : 319)

1. 약을 부수거나 가루로 만들면 안되는 이유?
최근엔 약 모양마다 과학이 숨어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약효를 늘리거나 편리하게 복용할 수 있도록 최적화한 모양으로 만들기 때문에 있는 그대로 먹어야지 함부로 쪼개거나 가루로 만들어 복용하는건 위험합니다. 만약 알약이 커서 한번에 먹기 힘들다면 미리 약국에서 약사에게 자르거나 가루로 만들어달라고 요청해야 합니다. 절대 잘라 먹으면 안 되는 약이라면 약사가 약을 부수거나 가루로 만들지 않고 병원에서 다른 제형 약으로 처방을 다시 받도록 조치해 줄 것입니다.

일반제제 : 알약으로 만들어진 약물은 그대로 복용해야 가장 좋은 효과를 나타낼 수 있습니다. 부득이 하게 가루로 만들어서 복용해야 하는 경우에는 가루약으로 가능한 의약품인지 확인합니다.

서방정제제 : 서방정제제는 유효성분의 방출속도, 방출시간, 방출부위를 조절하는 제제로, 체내에서 의약품의 유효성분이 천천히 지속적으로 방출되도록 특수하게 만들어진 약입니다. 이를 가루로 만들어 복용하면 갑자기 너무 많은 유효성분이 방출되어 과량을 복용한 것과 같은 위험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부수거나 가루로 복용해선 안됩니다.

장용정 제제 : 장용성 제제는 장에서 흡수되도록 위산으로부터 보호하는 제제로서 부수거나 가루로 복용해선 안됩니다.



2. 못쓰는 약의 처리 방법?
약을 버릴 때에는 단골약국이나 가까운 약국으로 가져가셔서 처리를 부탁하도록 합니다.

약은 화학물질로 되어 있으므로 함부로 버리게 되면 환경 오염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사용하다가 남은 약, 변질된 약, 유효기간이 지난 약 등을​​ 버리는 경우에 함부로 버리지 않아야 합니다.
약을 버릴때는 약국에 ‘폐의약품 수거함’이 있는 경우에는 수거함에 버리도록 합니다. 가정에 있는 약 중에서 알 수 없는 약이 있는 경우 약사에게 문의하여 확인합니다. 

       

​ 3. 같은 약, 다른 사용법?
이순신 장군이 장군이 되기 전 말타기 시합을 했던 이야기를 알고 계시나요?
말타기를 하던 중에 떨어져서 버드나무로 다를 동여매었다는 이야기. 왜 주변의 많은 나무 중 버드나무를 이용했을까요? 버드나무에는 소염 진통 효과를 가진 성분이 들어 있었기 때문이죠.

버드나무에서 추출한 성분으로 만든 약이 바로 아스피린입니다. 아스피린은 처음에 해열 소염 진통 효과로 사용되었습니다. 그런데 사용하면서 아스피린의 용량을 적게 사용하면 혈액 내 혈전(피딱지, 피떡)을 없애 혈액의 순환을 도와줄 수 있다는 사실을 발견하였습니다. 그래서 지금은 저용량 아스피린 100mg혈전예방약으로 사용하고 아스피린 500mg해열진통제로 쓰고 있습니다.

같은 성분의 약이라도 사용하는 양에 따라 효능 효과가 전혀 다를 수 있으니, 약을 먹을 땐 정확한 용량과 사용 목적에 맞는지 확인도 매우 중요합니다.


4. 복용하는 약의 이름을 적어서 휴대하기
평소에 자기가 복용하고 있는 약의 이름과 종류를 수첩이나 메모지에 적어서 가지고 다니시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장기간 약을 복용하는 만성질환자 반드시 이름을 적어서 가지고 다니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당뇨병, 고혈압, 심장병(협심증, 심근경색증 등) 환자는 본인이나 가족이 반드시 복용하는 약의 종류와 이름을 적어서 휴대하도록 합니다.
이러한 습관은 예측하지 못한 응급상황에서 자신에게 중대한 도움 줄 수 있는 방법이 됩니다.



출처> 국민건강보험 건강in


의약품의 안전한 사용을 위하여 본원에서는 충북지역의약품 안전센터와 연계하여 의약품의 부작용(유해사례)를 수집하고, 부작용 상담 및 부작용 보고 활성화를 위한 교육 및 홍보활동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의약품 부작용을 경험한 경우 즉시 신고해 주시면 예상하지 못했거나 중대한 부작용 정보를 신속하게 파악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약을 복용한 후 예상치 못햇던 증상이 나타나면 지역의약품 안전센터(전화:043-269-6769)로 전화 주시거나, 본원으로 연락해 주십시오.

이전글
  의약품 이란?
다음글
  의약품의 안전한 사용을 위한 주의사항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