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건강커뮤니티

  • 건강상담
  • 건강백과
  • 건강상식
  • 공지사항

본문내용

제목
   의약품의 안전한 사용을 위한 주의사항 2
글쓴이   관리자 작성일 : 2016-06-03  (조회 : 298)
1. 약 설명서 보는 방법

조성·성상​​약의 성분과 외관상의 형태 및 모습 등을 알려줍니다. 의약품이 표기된 내용과 다르게 이상이 있거나 변질된 것인 경우에는 의사 또는 약사와 상담합니다.

효능·​ 효과
이 약으로 얻을 수 있는 효과 및 적용할 수 있는 질환입니다.

용법·​용량
1회 복용량과 1일 복용횟수, 하루 총량 등 얼마나 먹어야 하는지를 설명하는 내용이며, 일반적으로 기재된 용법·용량에 따라 사용하되 의사 또는 약사의 지시에 따라 주의하여 복용하여야 합니다.

​​사용상의 주의사항
이 약으로 인해서 발생할 수 있는 부작용에 대한 설명입니다. 특히, 경고사항, 복용해서 안되는 경우와 주의해서 복용해야 하는 경우에 자신이 해당된다면 의사나 약사와 상담 후 약을 복용하시기 바랍니다.

사용기한
포장된 상태로 적절하게 보관되었을 때의 사용 가능한 기한입니다.

복용중지
복용은 중지하고 전문가와 상의해야 할 증상입니다.

저장방법
약물의 효능이 유지될 수 있는 적절한 보관방법을 알 수 있습니다.





2. 약의 유효기간, 사용기간?

약은 우리 몸에 들어와서 여러 가지 작용을 하게 되고, 그 결과 우리 몸에 이로운 경우도 있지만 해로운 경우도 있습니다. 따라서 자신이 사용하는 약에 대해 자세히 아는 것은 여러 가지 면에서 이로운 점이 있습니다.​


약의 유효기간  ​​

◆ 약을 복용하기 전에 약 설명서의 유효기간을 반드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유효기간이 지난 약은 절대 사용하시면 안 되며, 버리시기 바랍니다.

약을 처음 받으시면 모양이나 색깔 및 상태를 잘 살피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복용하는 동안 약의 상태를 살펴서 최초의 상태와 다른 경우 약효에 변화가 생길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약의 모양이나 색깔에 이상이 있는 경우 전문가와 상의하시기 바랍니다.

약은 질병의 종류나 증상에 따라 사용하는 기간이 정해지게 됩니다 따라서 정확한 치료를 위해서는 정해진 기간을 잘 지키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 항생제의 경우 증상이나 원인이 되는 병균의 종류에 따라 사용하는 기간이 정해져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때 사용기간을 지키지 않으시면 치료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음은 물론 병이 더욱 악화될수도 있습니다. ​

​항생제의 경우 물을 섞어서 시럽으로 만든 후(항생제 건조시럽)에 사용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 물을 섞은 후 일정한 사용기간이 있습니다. 따라서 이런 약을 처방 받는 경우 약사에게 반드시 사용기간을 확인해야 합니다.

좌약이나 질정개봉 후 즉시 사용하고, 안약과 안연고개봉 후 한 달 이내에 사용해야 합니다.

연고와 크림은 보통 개봉 후 6개월 이내에 사용합니다.

이처럼 모든 약은 반드시 정해진 사용기간을 잘 기억하시고, 지시에 따라 그 사용기간을 잘 지켜야 합니다. 특히 주의해야할 점은 약을 복용하는 동안 증상이 호전되었다고 하더라도 본인이 마음대로 약을 중단해서는 안 되며, 정해진 기간을 반드시 지켜야 합니다.


3. 약을 먹을 때는 바른자세로, 미지근한 물과 함께

약을 먹을 때는 미지근한 물로 한 컵 가득 마셔야 합니다.
​알약을 삼키면 약이 식도를 통과해 위에 도착하기까지 큰 컵으로 한잔(240cc) 정도의 물이 필요합니다. 물을 한 컵 가득 충분히 마실 때는 약이 위장까지 도착하는데 5초밖에 걸리지 않지만, 한두 모금의 물로 알약을 살짝 삼킬 때는 약이 식도에 걸려 녹아 염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약을 먹을 때 물을 충분히 마시면 약이 위장을 직접 자극해 속이 쓰리고 불편한 느낌도 줄어듭니다. 또한 차가운 물은 위장에 부담을 줄 수 있고, 뜨거운 물은 약의 효과에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약을 먹는 물은 미지근한 물이 가장 좋습니다.

 

약을 먹고 난 뒤 바로 누우면 안돼요!
입으로 먹는 약은 음식과 마찬가지로 대부분의 약이 식도를 지나 위장에서 녹아 흡수되는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약을 먹거나 먹은 후 바로 눕는다면 거꾸로 약이 식도로 역류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역류된 약은 식도를 자극할 수 있고, 심하면 식도가 상하는 역류성식도염까지 일으킬 수 있으니 가급적 충분한 물과 함께 바른 자세로 복용해야 합니다. 특히 골다공증약 중에는 많은 물과 먹고, 복용 후 누우면 안되는 약이 있으니 반드시 지시대로 복용해야 합니다.  

출처> 국민건강보험 건강in


의약품의 안전한 사용을 위하여 본원에서는 충북지역의약품 안전센터와 연계하여 의약품의 부작용(유해사례)를 수집하고, 부작용 상담 및 부작용 보고 활성화를 위한 교육 및 홍보활동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의약품 부작용을 경험한 경우 즉시 신고해 주시면 예상하지 못했거나 중대한 부작용 정보를 신속하게 파악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약을 복용한 후 예상치 못햇던 증상이 나타나면 지역의약품 안전센터(전화:043-269-6769)로 전화 주시거나, 본원으로 연락해 주십시오.

이전글
  의약품의 안전한 사용을 위한 주의사항 1
다음글
  의약품의 안전한 사용을 위한 주의사항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