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건강커뮤니티

  • 건강상담
  • 건강백과
  • 건강상식
  • 공지사항

본문내용

제목
   의약품의 안전한 사용을 위한 주의사항 3
글쓴이   관리자 작성일 : 2016-06-03  (조회 : 299)
1. 약 선택하기 전 전문가와 충분한 상담

1. 전문의약품은 반드시 처방전이 있어야만 구입이 가능한 약입니다.

처방을 받는 경우 자신의 상태나 궁금증에 대해 의사와 약사에게 충분히 설명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자신에 관한 정보를 많이 알려 줄수록 본인의 상태에 보다 적합한 약을 선택할 수 있게 하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약은 반드시 필요한 경우에 정확히선택해서 필요한 기간만 사용해야 합니다. 전문가의 지시나상담이 없이 본인의 판단에 따라 마음대로 약을 사용하는 것은 아주 위험한 일이 될 수 있습니다.​

2. 일반의약품의 선택에는 전문가의 조언이 필요합니다.

일반의약품은 처방전이 없이 환자나 소비자가 직접 선택하여 약국에서 구입할 수 있습니다. 일반의약품의 선택에 있어서 주의해야 할 점은 반드시 전문가인 약사의 상담과 지도에 따라 선택하고 사용하는 것입니다. 일반의약품으로 분류된 약들이 주로 가벼운 증상에 사용되고, 안전한 것으로 평가되는 약이지만, 약이 가지는 일반적인 특성은 전문의약품과 다르지 않습니다. 따라서 일반의약품을 올바르게 선택하고 안전하게 사용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전문가인 약사와 상담하시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

3.몸에 이상이 있다고 생각하는 점을 자세하게 알려 줍니다.

본인이 불편하다고 느끼는 것이 약을 사용하는 출발점이며, 어떤 약을 선택해야 하는지를 결정하게 됩니다. 자기의 몸 상태는 자신이 가장 잘 느끼므로 가능한 상세하게 얘기합니다.

4. 자신이 그동안 치료했던 내용을 자세히 알려 줍니다.

병원의 검진이나 진료를 받은 사실이 있다면 얘기합니다. ​

5.현재 느끼는 불편한 점 이외에 이전부터 계속된 질병이 있는 경우 반드시 알려 줍니다.​ 

 예를 들어 당뇨병을 앓고 있는 분이 감기가 걸린 경우 감기약을 선택하기 전에 반드시 당뇨병이 있다는 사실을 얘기하셔야 합니다.​

6. 현재 사용하고 있는 약을 알려줍니다.​ 

현재 사용하고 있는 약은 새로운 약을 선택할 때 아주 중요한 검토사항 입니다. 따라서 자신이 사용하고 있는 약은 질문을 받기 전에 먼저 알려주시는 것이 좋습니다.최근에 사용했거나 중단한 약에 대해서도 자세히 알려 줍니다. 어떤 약은 복용을 중단한 이후에도 일정기간 몸속에서 다른 약의 작용에 영향을 주는 경우가 있습니다. 처방약, 일반의약품, 한약뿐만 아니라 건강기능식품, 건강식품, 민간약 등 어떤 것이든지 현재 사용하고 있는 것을 자세히 알려 줍니다.

7. 약을 사용하다가 이상반응이 생긴 경험이 있다면 반드시 미리 알려주어야 합니다.

약에 대한이상 반응의 경험이 있다면 알려줌 약에 대한 이상반응이 나타나는 경우에 약의 이름, 성분을 잘 기억해 두셨다가 다음에 새로운 약을 선택할 때 사전에 반드시 알려주셔야 합니다. 약의 이름이나 성분을 기억하기 힘든 경우 기록을 해서 가지고 다니는 것이 좋습니다.​

8. 여성인 경우 임신 여부와 모유수유 여부에 대해 반드시 알려 줍니다.

임신 중인 경우에는 대부분 임신한 사실을 얘기하지만, 임신을 계획 중인 경우에는 애기하지 않는 경우가 많 은데 이런 경우에도 반드시 알려주셔야 합니다. 어떤 약은 복용을 중단 한 이후에도 일정기간 동안 임신을 하면 안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모유를 수유하는 경우 반드시 미리 알려주셔야 합니다.

9. 두종류 이상의 약이 우리 몸속에서 서로의 작용에 영향을 주는 것을 ‘약의 상호작용’이라 합니다.

두 종류 이상의 약을 복용하는 경우 반드시 상호작용에 대해 생각을 해야 합니다.

처방전에 따라 조제를 하는 경우, 전문가인 의사와 약사의 검토를 통해 약의 상호작용 결과에 대한 평가를 하게 되므로 안심하고 복용할 수 있습니다. ​

10. 처방에 따라 약을 복용하는 중에 다른 약을 추가하게 되는 경우에 주의해야 합니다.

현재 복용하고 있는 약과 새로 추가되는 약 사이의 상호작용에 대해 평가하고 판단하는 것은 반드시 전문가에게 맡기셔야 합니다.





2. 가정에서 약의 보관과 관리

모든 약은 효과를 잘 나타낼 수 있도록 하기위해 약마다 필요한 보관방법이 있습니다.
또한 모든 약은 사용할 수 있는 유효기간이 있습니다. 의약품을 적절하게 보관하지 않으면, 의약품이 파손되거나 사용(유효)기간이 줄어들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가정에서 약을 잘 보관하고 관리하는 것은 약을 올바르게 사용함은 물론 제대로 된 효과를 얻을 수 있게 합니다. ​외관의 변화가 없더라도 약효가 줄어들 수 있으므로 보관에 유의해야 합니다.

1) ​집에 약을 보관하는 장소를 정해 둡니다.
.각 가정에서 가구나 의류를 보관할 때 각각의 공간을 구분하여 정리하듯이 약도 별도의 보관 장소를 정해두 는 것이 필요합니다.
.약을 한 곳에 보관함으로써 사용하기도 편리할 뿐 아니라 약이 변질되거나 없어지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2) 약의 이름과 용도를 기록해 둡니다.
.약을 처음 구입하여 포장이 있는 경우에는 무슨 약인지 알 수 있지만, 사용하는 도중에 포장이 없어지고 약만 남게 되는 경우에 무슨 약인지 구분하기 어려울 때가 있습니다.
.포장이 없는 약은 반드시 이름과 용도를 적어서 보관하도록 합니다.

3) 약의 유효기간을 표시해 두고 확인합니다.
.약마다 사용할 수 있는 유효기간이 있으며, 유효기간이 지난 약을 사용해서는 안됩니다.
.약의 포장에 유효기간이 표시되어 있는데 포장이 없어지는 경우에 확인하기가 힘들어 집니다. 따라서 포장을 없애기 전에 반드시 유효기간을 확인해서 표시해 두어야 합니다.
.처방약인 경우에는 반드시 유효기간을 표시해 두어야 합니다.
.유효기간이 지난 약은 약효가 떨어지거나 해로운 작용을 할 수 ​​있으므로 반드시 버리도록 합니다 .

4) 약의 보관방법에 따라 보관해야 합니다.
.약을 보관하는 방법은 약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각 약마다 필요한 보관방법을 확인하고 잘 지켜서 보관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약은 상온에서 직사광선을 피하고, 건조한 곳에 보관합니다.
.약에 따라 특수한 보관방법이 필요한 예는 아래와 같습니다.
- 정제(알약) : 원래의 의약품 용기에 넣어 보관하고 건조하고 서늘한 곳에 보관 합니다. 알약이 들어있는 병이 햇빛을 받으면 병 안쪽으로 습기가 차고 곰팡이가 생겨 변질 될 수 있기 때문에 직사광선을 피해 보관하도록 합니다
-
산제(가루약) : 대부분의 가루약은 병원이나 약국에서 조제된 것으로 정제(알약)보다 사용(유효)기간이 짧습니다. 습기에 약하므로 건조한 곳에 보관하도록 특별히 주의합니다. 냉장.냉동고 및 욕실선반 등은 피해야 합니다. 색깔이 변했거나, 굳었다면 가까운 약국의 폐의약품 수거함에 넣어야 합니다
-
액제(시럽제) : 특별한 지시사항이 없으면 실온에 보관합니다. 복용 전 반드시 색깔이나 냄새를 확인합니다. 항생제 시럽 중에서는 냉장보관이 필요한 것이 있으므로 주의합니다
-
좌약 : 개봉한 즉시 사용합니다. 좌약은 실온에서 녹기 쉽도록 만들어졌기 때문에 직사광선이나 온도가 높은 곳을 피하여 서늘한 곳에 보관합니다. 약이 녹은 경우에는 냉장고에 넣었다가 사용하면 됩니다 
-
점안.점이제(안약, 귀약) : 다른 사람과 함께 사용하지 않도록 하며, 혼자 사용하는 경우라도 병, 튜브 등 끝이 눈 또는 귀에 닿지 않도록 합니다
-
기타(흡입제, 주사제) : 천식에 사용되는 여러 흡입제는 직사광선, , 습기 있는 곳(냉장고등)을 피해 실온에 보관해야합니다. 당뇨병 치료제인 인슐린 주사제는 개봉 전까지는 냉장고에 보관하고 개봉 이후에는 냉장고에 보관하지 않고 서늘한 곳에 보관합니다.

5) 약의 상태를 확인하고 변질된 약은 버리도록 합니다.
.약의 보관 상태나 기간에 따라 약의 모양이나 형태가 변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약을 사용하기 전에 반드시 모양, 색, 냄새 등을 확인하고, 이상이 있는 경우에는 버리도록 합니다.
.시럽(물약)의 경우에는 이물질이 들어가는 경우도 있으므로 잘 확인합니다.
.변질된 약은 유효기간이 남아있더라도 반드시 버리도록 합니다.

6) 약은 어린이의 손이 닿지 안는 곳에 보관합니다.
.어린이는 무엇이든지 손에 잡히는 것을 입으로 가져가는 습성이 있습니다. 이런 이유로 어린이들이 약을 잘 못 먹어서 사고를 당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집에 있는 약은 반드시 어린이의 손이 닿지 않는 곳에 보관하도록 합니다. 냉장고에 보관해야 하는 약인 경우 어린이에게 주의를 주어야 합니다.


출처> 국민건강보험 건강in


의약품의 안전한 사용을 위하여 본원에서는 충북지역의약품 안전센터와 연계하여 의약품의 부작용(유해사례)를 수집하고, 부작용 상담 및 부작용 보고 활성화를 위한 교육 및 홍보활동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의약품 부작용을 경험한 경우 즉시 신고해 주시면 예상하지 못했거나 중대한 부작용 정보를 신속하게 파악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약을 복용한 후 예상치 못햇던 증상이 나타나면 지역의약품 안전센터(전화:043-269-6769)로 전화 주시거나, 본원으로 연락해 주십시오.

이전글
  의약품의 안전한 사용을 위한 주의사항 2
다음글
  의약품의 안전한 사용을 위한 주의사항 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