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건강커뮤니티

  • 건강상담
  • 건강백과
  • 건강상식
  • 공지사항

본문내용

제목
   고혈압의 치료2
글쓴이   관리자 작성일 : 2017-02-23  (조회 : 82)

1. 운동하기

운동을 하면 혈압이 낮아지고, 심폐기능이 개선되며, 체중이 줄고 고밀도 지질단백(HDL)콜레스테롤이 증가할 뿐만 아니라 스트레스도 해소되는 등 고혈압 환자에게 유익합니다.

권장되는 운동

유산소 운동입니다. 걷기, 조깅, 자전거 타기, 수영, 체조, 줄넘기, 테니스, 배구 등이 유산소 운동에 해당 됩니다.

주의가 필요한 운동

무거운 것을 들어 올리는 것과 같은 무산소 운동입니다. 무산소 운동은 일시적으로 혈압을 상승시킬 수 있으므로 혈압이 조절되지 않는 경우에는 피해야하며 유산소 운동으로 충분히 몸이 이완된 상태에서 시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2. 금연하기

흡연 중에는 담배 중에 함유된 니코틴에 의히여 일시적으로 혈압과 맥박이 상승됩니다. 흡연은 고혈압과 마찬가지로 심혈관질환의 강력한 위험인자이기 때문에 고혈압 환자가 아무리 혈압을 잘 조절한다 하더라도 흡연을 지속한다면 심혈관질환의 위험을 피할 수 없습니다. 또한 간접흡연도 위험합니다.

 

3. 절주하기

과도하게 술을 마시면 혈압이 상승하고 고혈압 약에 대한 저항성이 올라갑니다. 하루 음주 허용량은 에탄올을 기준으로 남자는 하루 20-30g(소주2-3), 여자는 하루 10-20g(소주1-2)이며, 알코올 30g은 맥주 720ml(1),와인 200-300ml(1), 정종 200ml(1), 위스키 60ml(2)에 해당합니다.

 

4. 고혈압의 약물치료

약물 치료는 60세 미만의 환자에 있어 수축기 혈압이 140이상인 경우, 80세 이상인 경우 수축기 혈압이 150이상인 경우, 또는 나이에 관계없이 이완기혈압이 90이상인 경우에 있어, 충분한 비 약물 요법이 선행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높은 혈압이 지속될 때에 추천됩니다.

초기 혈압이 160/100 이상인 경우에는 처음부터 2가지 이상의 약물을 병합하여 투여할 수 있습니다.

병원에서만 높은 혈압을 보이고 집에서 측정한 혈압은 정상인 환자는 고혈압의 합병증 소견이 없다면, 백의 고혈압을 배제하기 위해 24시간 활동혈압을 측정하여 고혈압의 확진이 필요합니다.

 

5. 약제 복용에 있어 자주하는 질문

Q. 고혈압이 있다고 하여도 특별한 증상이 없고 매일 정해진 시간에 평생 약을 복용하는 것이 상당히 어렵습니다. 약을 구입하는 비용 역시 무시할 수 없는데, 혈압이 잘 조절되는 환자라면 약을 줄이거나 끊어 볼 수 있는지 궁금합니다.

A. 1기 고혈압이고 한 가지 약제로 수개월 이상 혈압이 잘 조절되고 있는 경우에 고혈압 약을 서서히 줄이거나 중단하여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 경우에 있어 혈압 약을 복용해야 하는 이유가 다른 곳에서도 있는지 확인해 봐야합니다.

부정맥이나 관상동맥질환, 당뇨병, 만성 콩팥병 등 다른 만성질환이 동반되어 있는 경우에는 약제가 혈압 조절 이외의 다른 효과들과 함께 도움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약제중단 여부의 결정에 더 많은 고민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고혈압 환자들은 담당 의사와 보다 효과적인 복용법은 없는지, 언제까지 먹어야 할지, 고혈압의 치료 목표혈압은 어떠한지 등에 대해 면밀한 상담이 필요합니다.

출처: 임상진료지침 정보센터(http://www.guideline.or.kr/)

이전글
  학내 인플루엔자 유행 방지를 위한 조치사항
다음글
  고혈압의 치료목표/ 위험인자/ 합병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