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메뉴

건강커뮤니티

  • 건강상담
  • 건강백과
  • 건강상식
  • 공지사항

본문내용

제목
   지카바이러스 QnA
글쓴이   관리자 작성일 : 2016-02-11  (조회 : 297)

Q 지카바이러스는 뭔가요?
지카 바이러스(뎅기열을 유발하는 바이러스와 동일한 Flavivirus 계열)를 보유한 모기에 물려 생기는 감염성 질환입니다. 

Q 발생국가는 어디인가요?
2015년 이전 아프리카, 동남아, 태평양 섬지역에서 발생, 2015년 이후 `15.5월 브라질에서 첫 보고된 이후 점차 유행지역이 확산되어 중남미 지역에서 지속적으로 환자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태평양 3개국 섬 국가에서 신규 발생해, 현재는 총 31개국(중남미 26, 오세아니아 3, 아시아-아프리카 각 1) 

Q 지카바이러스의 증상은 어떤가요?
80%는 불현성 감염으로 잠복기(2~14)루에 3~7일 정도 감염반점 구신성 발진을 동반한 갑작스런 발열이 있고, 경미한 관절통, 결막염, 근육통, 두통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Q 지카바이러스 얼마나 위험한가요?
지카바이러스 감염증은 발열, 발진 등의 증상이 약하게 3~7일 나타나는 것으로 대부분 별다른 치료없이 회복됩니다.
다만, 최근 신생아 소두증과의 연관성이 제기되고 있어 임신한 여성은 발생 국가 여행을 연기할 것을 권고하고 있습니다.

Q 지카바이러스 어떻게 감염되나요?
지카바이러스에 감염된 모기에 물려 사람에게 전파되며, 사람간의 일상적인 접촉으로는 감염되지 않습니다.
다만, 감염된 사람의 혈액을 수혈 받거나, 감염된 사람과의 성적 접촉을 통해서 감염될 수 있습니다.

Q 지카바이러스를 옮기는 모기가 우리나라에도 있나요?
지카바이러스를 주로 옮기는 이집트숲모기는 우리나라에 없습니다. 우리나라에 서식하는 흰줄숲모기도 옮길 수 있지만, 국내 모기에서 지카바이러스가 확인된 적은 없습니다.

Q 지카바이러스에 감염된 남성과 임신부의 성적 접촉으로 태아의 소두증이 일어날 수 있나요?
지카바이러스에 감염된 모든 임신한 여성이 소두증이 있는 아이를 출산하는 것은 아닙니다.

Q 지카바이러스에 감염되면 2년후에도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하던데?
전혀 사실이 아닙니다. 감염된 모기에 물린 뒤 통상 2~7, 최대 2주안에 증상이 나타나므로 2주정도의 시간이 지난 후에는 안심해도 됩니다.

Q 지카바이러스를 이겨낼 별도의 치료법과 예방접종 백신이 있나요?
지카바이러스 치료약과 예방접종은 현재 없습니다. 다른 많은 바이러스 질환처럼 별도의 치료제가 있는 것은 아닙니다. 기존의 질병과 마찬가지로, 충분한 휴식과 수분섭취로 대부분 회복되고, 증상이 지속되면 의료기관에 방문하여 해열제, 진통제 등의 처방을 받으면서 치료받으시면 됩니다. 

출처> 질병관리본부

이전글
  음주에 대한 잘못된 생각
다음글
  지카바이러스 일반 국민 행동 수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