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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한국인을 위한 식생활지침 영유아를 위한 식생활지침 어린이를 위한 식생활지침
청소년을 위한 식생활지침 성인을 위한 식생활지침 임신, 수유부를 위한 식생활지침
어르신을 위한 식생활지침 밥을 주식으로 하는 식생활 패스트푸드의 지방비율 비교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식사 스트레스를 이기는 식사지침 아침식사를 왜 해야 할까?
골다공증의 예방 고혈압을 예방하기 위한 지침
  (National Heart, Lung, and Blood Institute, 2004)
심장질환 예방을 위한 권장지침
  (American Heart Association, 2006)
국민 암예방 수칙 (보건복지부, 2007)
한국인을 위한 식생활지침
보건복지부에서 올바른 식생활 및 건강생활 실천을 위하여 2009년 발표한 성인 식생활지침은 다음과 같다.

각 식품군을 매일 골고루 먹자.
- 곡류는 다양하게 먹고 전곡을 많이 먹습니다.
- 여러 가지 색깔의 채소를 매일 먹습니다.
- 다양한 제철과일을 매일 먹습니다.
- 간식으로 우유, 요구르트, 치즈와 같은 유제품을 먹습니다.
- 가임기 여성은 기름기 적은 붉은 살코기를 적절히 먹습니다.

활동량을 늘리고 건강 체중을 유지하자.
- 일상생활에서 많이 움직입니다.
- 매일 30분 이상 운동을 합니다.
- 건강 체중을 유지합니다.
- 활동량에 맞추어 에너지 섭취량을 조절합니다.

청결한 음식을 알맞게 먹자.
- 식품을 구매하거나 외식을 할 때 청결한 것으로 선택합니다.
- 음식은 먹을 만큼만 만들고, 먹을 만큼만 주문합니다.
- 음식을 만들 때는 식품을 위생적으로 다룹니다.
- 매일 세끼 식사를 규칙적으로 합니다.
- 밥과 다양한 반찬으로 균형 잡힌 식생활을 합니다.

짠 음식을 피하고 싱겁게 먹자.
- 음식을 만들 때는 소금, 간장 등을 보다 적게 사용합니다.
- 국물을 짜지 않게 만들고, 적게 먹습니다.
- 음식을 먹을 때 소금, 간장을 더 넣지 않습니다.
- 김치는 덜 짜게 만들어 먹습니다.

지방이 많은 고기나 튀긴 음식을 적게 먹자.
- 고기는 기름을 떼어내고 먹습니다.
- 튀긴 음식을 적게 먹습니다.
- 음식을 만들 때, 기름을 적게 사용합니다.

술을 마실 때는 그 양을 제한하자.
- 남자는 하루 2잔, 여자는 1잔 이상 마시지 않습니다.
- 임신부는 절대로 술을 마시지 않습니다.